기초 수학 개념_1
1. 사칙연산
1) 곱셉
- 뺄셈의 조합으로 단순화 시키기
예시. 9,999X7 = ?
(10,000-1)X7 = 10,000X7 - 7 = 69,993
2) 마진율 계산하기
- 소수를 분수로 바꾸어서 계산하기 / *마진율 = 1-(원가/판매가)
예시. 상품의 원가는 16,000원이며, 마진율은 75%이다. A 상품의 원가는 얼마일까?
A. 마진 계산
16,000X75/100 = 16,000X3/4 = 4000X3 = 12,000
B. 원가 계산
16,000 - 12,000 = 4,000
2. 백분율, 증감률
1) 백분율
23년 매출액이 22년 대비 150% 라고 하고, 22년 매출액이 100이라고 한다면
23년 매출액은 100X150% = 150이 되었다는 의미이다.
2) 증감률
150% 증가는 증감률, 22년 100이었고, 150% 증가했다고 한다면
A+(AX백분율) 공식 사용으로 100+(100X150%) = 250 이 되었다는 의미
3) 증감률 구하는 공식
비교하려는 숫자 A('22년), 현재 숫자 B('23년) 라고 한다면 '(B-A) / A'
(250-100)/100 = 150% 로 계산할 수 있다.
3. 평균값, 중앙값, 최빈값
1) 평균값 : 모든 수를 더한 후 개수를 나눈 값
2) 중앙값 : 모든 수를 크기 순으로 늘어놓았을 때 가운데에 위치하는 값, 짝수는 가운데 두 수의 평균값
3) 최빈값 : 모든 수들 중 가장 많이 있는 존재하는 값
4. 가중치
평균값을 산출할 때, 각 개별 수치에 부여하는 중요도
마케팅에서는 유입 수, 구매 빈도, 구매 수, 객단가, ROAS 등 마케팅 주요 지표에 가중치 부여 가능
1) 고객 세분화 기법 RFM
Recency : 얼마나 최근에 구매했는지
Frequency : 얼마나 자주 구매했는지
Monetary : 얼마나 큰 금액으로 구매했는지
아래와 같이 평가 항목별 가중치를 설정해주어여 함
2) 순서
1) 평가 항목 정하기
2) 평가 항목별 점수 부여하기
3) 평가 항목별 가중치 부여하기
4) 평가 항목별 점수에 가중치를 곱하여 항목별 최종 점수 계산하기
5) 평가 항목별 점수를 더해 최종 점수 계산하기
3) 주의사항
1) 가중치를 부여할 때 평가 항목별로 뚜렷한 차이 두기
2) 방법론이 없기 때문에 자유롭게 부여하되, 가장 중요한 것을 염두하기
5.기댓값
어떤 확률 과정을 무한히 반복했을 때 얻을 수 있는 값들의 평균으로 기대하는 값, 즉 평균값을 의미
기댓값과 평균의 차이
- 자료에 대한 관점의 차이
- 평균은 이미 산출된 정확한 수를 모두 더하여 개수로 나눈 값
- 기댓값은 주어진 사건에 대한 확률을 반영하여 평균을 나타내는 값(동전의 앞뒷면이 나올 확률)
예시. A제품은 10~40대까지 사용하는 제품으로 제품 출시를 위해서는 3천만원이 필요하다.
A제품을 출시하는 것이 좋을지, 기댓값을 산출해봐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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