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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데이터

마케터에게 필요한 데이터 리터러시(히스토그램, 확률분포, 그래프 등)

마케터에게 필요한 데이터 리터러시


도수분포표

자료를 몇 개의 구간으로 나눠 각 구간에 속하는 자료의 개수를 정리한 표

히스토그램

데이터를 구분하고 분류하여 막대 그래프 형태로 만드는 것을 의미

도수분포표를 그래프로 표현한 것이 히스토그램


확률분포

- 히스토그램의 수치를 백분율로 표현하는 것

- 히스토그램과 형태는 같지만 지표가 백분율

- 데이터가 클 수록 확률분포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지표 구체화

- 측정하고자 하는 지표를 최대한 구체적으로 설정

- 측정하고자 하는 지표가 구체적이지 않으면 데이터가 부정확해질 수도 있음

 

측정 기준

- 데이터를 그룹화하는 기준

- 미디어 소스, 캠페인, 애드셋, 애드 등

 

측정 항목

- 숫자로 집계되는 부분, 지표

- 사용자 수, 세션 수, 구매 수, 매출 등


데이터 해석 시 가져야 하는 관점

- 문제를 찾고 정의하는 것에 집중

- 문제가 진짜 문제가 아닐 수도 있다고 생각

- 다양한 관점으로 데이터를 바라보기

- 정량적인 것 뿐 아니라 정성적인 것까지

- 해결하고자 하는 것과 원인에 집중하기

- 데이터가 부족하면 추가 수집

- 각 데이터의 정의가 무엇인지 확인하기

- 지표를 세분화 분석하기

 

매출 세분화하기

1) 매출 = 전환수 X 객단가

2) 전환수 = 유입수 X 전환율 / 유입 수 = 노출수 X 유입률

3) 매출 = 노출수 X 유입률 X 전환율 X 객단가

 

인사이트 얻는 법

예시. A 사의 매출이 10,000원에서 20,000원으로 2배 상승됐을 때 매출 상승의 원인은?

노출일수도 유입률일수도 전환율일수도 객단가일 수도 있다.

 

* CPC = CPM / CTR
* 계산의 용이성을 위해 X 1,000 부분은 생략


데이터 시각화 방법과 해석

원그래프

- 전체에 대한 비율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

- 백분율을 기준으로 나타내줌

- 전체에 대한 각 항목의 비율을 원 모양으로 나타냄

- 백분율을 사용할 경우에 편리한 그래프

 

꺽은선 그래프

- 변화를 표현하기 위해 사용

- 주로 시간에 따른 변화를 나타내는데 사용함

- 추세를 관찰할 경우 적합

- 증감을 나타낼 수 있어 두 개 이상의 지표의 흐름을 알 수 있음

 

막대 그래프

- 크고 작음을 나타내는 그래프

- 자료의 양이나 크기를 막대 모양의 길이로 나타냄

- 크고 작음을 한 눈에 볼 수 있음

- 실수를 표현하기 위해 사용


시각화 시 주의점

- 하나의 그래프에는 가급적 하나의 정보만 담아 집중하기

- 추세를 보이고 싶을 때 등락이 있을 때는 추세선을 그려서 알려주기

- 주목해야 하는 데이터 외 데이터는 제거하기

- 쓸데없는 정보 주지 않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