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터에게 필요한 데이터 리터러시
도수분포표
자료를 몇 개의 구간으로 나눠 각 구간에 속하는 자료의 개수를 정리한 표
히스토그램
데이터를 구분하고 분류하여 막대 그래프 형태로 만드는 것을 의미
도수분포표를 그래프로 표현한 것이 히스토그램
확률분포
- 히스토그램의 수치를 백분율로 표현하는 것
- 히스토그램과 형태는 같지만 지표가 백분율
- 데이터가 클 수록 확률분포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지표 구체화
- 측정하고자 하는 지표를 최대한 구체적으로 설정
- 측정하고자 하는 지표가 구체적이지 않으면 데이터가 부정확해질 수도 있음
측정 기준
- 데이터를 그룹화하는 기준
- 미디어 소스, 캠페인, 애드셋, 애드 등
측정 항목
- 숫자로 집계되는 부분, 지표
- 사용자 수, 세션 수, 구매 수, 매출 등
데이터 해석 시 가져야 하는 관점
- 문제를 찾고 정의하는 것에 집중
- 문제가 진짜 문제가 아닐 수도 있다고 생각
- 다양한 관점으로 데이터를 바라보기
- 정량적인 것 뿐 아니라 정성적인 것까지
- 해결하고자 하는 것과 원인에 집중하기
- 데이터가 부족하면 추가 수집
- 각 데이터의 정의가 무엇인지 확인하기
- 지표를 세분화 분석하기
매출 세분화하기
1) 매출 = 전환수 X 객단가
2) 전환수 = 유입수 X 전환율 / 유입 수 = 노출수 X 유입률
3) 매출 = 노출수 X 유입률 X 전환율 X 객단가
인사이트 얻는 법
예시. A 사의 매출이 10,000원에서 20,000원으로 2배 상승됐을 때 매출 상승의 원인은?
노출일수도 유입률일수도 전환율일수도 객단가일 수도 있다.
* CPC = CPM / CTR
* 계산의 용이성을 위해 X 1,000 부분은 생략
데이터 시각화 방법과 해석
원그래프
- 전체에 대한 비율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
- 백분율을 기준으로 나타내줌
- 전체에 대한 각 항목의 비율을 원 모양으로 나타냄
- 백분율을 사용할 경우에 편리한 그래프
꺽은선 그래프
- 변화를 표현하기 위해 사용
- 주로 시간에 따른 변화를 나타내는데 사용함
- 추세를 관찰할 경우 적합
- 증감을 나타낼 수 있어 두 개 이상의 지표의 흐름을 알 수 있음
막대 그래프
- 크고 작음을 나타내는 그래프
- 자료의 양이나 크기를 막대 모양의 길이로 나타냄
- 크고 작음을 한 눈에 볼 수 있음
- 실수를 표현하기 위해 사용
시각화 시 주의점
- 하나의 그래프에는 가급적 하나의 정보만 담아 집중하기
- 추세를 보이고 싶을 때 등락이 있을 때는 추세선을 그려서 알려주기
- 주목해야 하는 데이터 외 데이터는 제거하기
- 쓸데없는 정보 주지 않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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